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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r/PMB7

주니어 PM을 위한 지표 사전 [코드스테이츠 PMB 7기]

 

Photo by Waldemar Brandt on Unsplash

본 포스팅 내용은 향후 계속해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가치 고객의 유입부터 이탈까지 발생하는 매출

ex.
요기요 첫주문 1만원 할인
스타벅스 쓰는 사람은 스타벅스만 간다 = 일단 데려오면 lock-in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그에 맞는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수 있음.

Retention

프로덕트 첫 사용 시점 이후 일정 기간이 흐른 시점에 제품을 재사용하는 유저의 비율
재방문율, 잔존율과 동의어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광고 캠페인의 성과 판단 기준
ROAS가 높으면 해당 캠페인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도 된다는 의미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를 1회 클릭하는데에 드는 비용

CPA

Cost per Action
행동당 단가
광고 클릭하여 랜딩페이지 진입 등 원하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과금하는 방식

CPI

Cost per Install
유저 한명이 앱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금액

ex.
1만원의 예산으로 5명의 유저가 유입 → CPI = 2000원

nCPA

Non Incentive Cost per Action
앱 설치 후 2차 전환시 요금 부과하는 과금 방식

ex.
앱 설치 후 회원가입
앱 설치 후 이벤트 참여

nCPI

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앱 설치 건당 요금이 부과되는 과금 방식
비보상형이므로 순고객 유입 가능성 높음

CAC

Cost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1명의 고객을 유입시키는데 드는 비용
CAC가 낮으면 우리 서비스의 마케팅 소구 포인트가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ex.
광고 > 랜딩페이지 전환율
커머스에서의 구매전환율

Social Media Engagement/Referrals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참여/추천한 개수
(단순 좋아요/댓글과는 다름)

Email Opt-In Conversion Rate

이메일 마케팅 수신 허용 전환 비율

Cohort Analysis of Sales Funnel

세일즈 단계에서의 집단 분석
즉, 구매에 관심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집단 분석




수수나

"어떻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시작으로 PM에 도전합니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7기에서의 배움을 시작으로 저만의 관점이 담긴 기록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