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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r/프로덕트 분석

오늘의집 PM은 누구와 일하고 있을까? [코드스테이츠 PMB 7기]

PM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 -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Photo by Marvin Meyer on Unsplash

 

PM은 다양한 직군의 팀원들과 함께 프로덕트를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협업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 향후 함께 일해야 하는 이들의 배경, 역량을 알면 나 또한 그에 맞추어 PM으로서의 역량을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의 관심 분야인 라이브스타일 산업 관련 총 5개 기업(기업명: 오늘의집, 무신사. 지그재그, 미소, 런드리고)의 채용 공고를 정리해봤다.

 

 

직무별 핵심 역량

 

👩‍💻 개발자

  • API 설계 경험
  • RDBMS 및 NoSQL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
  • 클라우드 환경(AWS) 환경에서의 개발,운영 경험
  • 테스트 자동화 경험 및 테스트 주도 개발방법론
  • 비즈니스 핵심 요구사항 이해를 바탕으로한 기술적 역량
  • 기획/디자인/운영 다양한 직군과의 협업 커뮤니케이션 능력

 

🎨 디자이너

  • 사용자 관점의 직관적 UX 디자인
  •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인 사고
  • 서비스와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높은 이해도
  •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 능력
  • 기획/개발/마케팅 다양한 직군과의 협업 커뮤니케이션 능력

 


 

 

위 5개 기업 중에서도 한 개의 서비스를 선정하여,

내가 해당 기업의 PM이라고 가정한 뒤 함께 일할 팀원들(개발자/디자이너)의 채용공고를 작성해봤다.

 

선정한 기업/프로덕트 :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콘텐츠 도메인)

 

  • 선정 이유

최근 힙서비 4기 활동 중 알게 된 오늘의집 '이미지로 찾기' 기능 론칭 소식에서 영감을 받았다.

오늘의집 '이미지로 찾기' 기능 스크린샷

(스크린샷 속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링크)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찾고 싶을 땐 오늘의집을 찾도록'

오늘의집은 콘텐츠 도메인을 기반으로 유저를 유입시키며 업계 최초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 돌파를 기록하는 등 크게 성장해왔다. 또한 이는 동종 업계 내 경쟁 서비스에 대응하는 강력한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해당 도메인에서의 PM은 누구와 일할까? 어떤 기술 스택을 갖추었고 또 어떤 경험을 가진 사람일까?

 

 

앞서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직접 공고를 재구성해봤다.

아래는 그 내용.

 


 

내일의집 PM이 된 나, 함께 일할 사람들은 누구?

본 포스팅에서는 혹시 모를 혼동을 막기 위해 '내일의집'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였음

 

 

 

👩‍💻 내일의집 콘텐츠 도메인 개발자 채용 공고

  • 필수 조건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경력 3년 이상
Kotlin/Java/Python/Ruby 등 하나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 전문성이 있는 분
클라우드 환경(AWS) 환경에서의 개발,운영 경험이 있는 분
RDBMS 및 다양한 NoSQL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

 

  • 우대 사항
콘텐츠 도메인에서 개발 경험이 있는 분
대용량 아키텍처 구축 경험이 있는 분
컴퓨터공학 전공 혹은 그에 준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인테리어 산업에 관심과 이해도가 높으신 분

 

 

🎨 내일의집 콘텐츠 도메인 디자이너 채용 공고

  • 필수 조건
그래픽 디자인 스킬과 레이아웃 감각을 보유하신 분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 사용에 능숙하신 분
사용자 관점에서의 직관적 UX 디자인 능력이 있는 분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경험을 보유하신 분

 

  • 우대 사항
커머스, 스타트업, 광고 대행사에서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개선한 디자인 경험 보유
디자인 관련 전공 혹은 그에 준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내일의집 서비스와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높은 이해와 관심이 있는 분

 

 

👩‍💼 그 외 해당 프로덕트 팀에서 필요한 직무 -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 이유:
    서비스의 톤앤매너를 담아 콘텐츠 기획, 편집, 발행을 결정하는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가 필요하다. 최소 3년 이상의 디지털 콘텐츠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라면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콘텐츠로부터 얻어지는 방대한 양의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면 이를 토대로 높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가 필요하다.

 


수수나

"어떻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시작으로 PM에 도전합니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7기에서의 배움을 시작으로 저만의 관점이 담긴 기록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