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B7/프로덕트 분석

오늘의집은 어떻게 1900만 다운로드 앱이 됐을까? [코드스테이츠 PMB 7기]

by 수수나 2021. 6. 6.

프로덕트 시장 전략 분석 - "오늘의집"

본 포스팅은 앞선 포스팅에 이어 '오늘의집'을 주제로 이어집니다.

'이미지로 검색하기 기능' 덕분에 요즘 오늘의집에 꽂혀있기에... :)

 

 

 

2021.06.04 - [분류 전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7기] 내가 "오늘의집" PM이라면, 누구와 일하게 될까?

 

[코드스테이츠 PMB 7기] 내가 "오늘의집" PM이라면, 누구와 일하게 될까?

PM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 -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PM은 다양한 직군의 팀원들과 함께 프로덕트를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협업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 향후

soosunnaa.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는 오늘의집 PM으로 프로덕트 팀의 구성원 채용공고를 작성해보았다. 

한편, 내가 오늘의집 PM이라면, 하고 상상해보니 또 궁금해지는 것들이 있다.

 

 

오늘의집은 어떤 전략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프로덕트일까?
어떻게 1900만 다운로드, 누적 거래액 1조원을 기록하며 성장했을까?

 

 

출처: 오늘의집 웹페이지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의집의 전략을 알기 위해 오늘의집의 비전, 목표, 제품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이승재 대표 인터뷰,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봤다.

 

 

전략을 알기 위해 비전, 목표, 제품을 봐야 하는 이유. 모두 연결되어있으니까! / 출처: Roger L. Martin의 '대체 전략이 뭘까?'

 

 

 

why - 왜 이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가? (비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신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문화를 만드는 것

 

 

고객 가치 =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다"

 

 

 

 

how - 어떻게 제품으로 고객 가치를 달성할 것인가 (목표)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인테리어 과정을 쉽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제품으로 고객 가치를 달성한다.

 

 

 

 

what - 무엇을 만들어 고객에게 가치를 도달하게 할 것인가 (제품)

 

오늘의집은 다음 세 가지 메인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도달하게 하고 있다.

  1. 커뮤니티
  2. 스토어
  3. 인테리어 시공

 

한편, 본 포스팅은 오늘의집 PM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글이므로 도메인명을 사용하려 한다. 오늘의집 공식 채용 사이트에 언급된 도메인명과 해당하는 기능을 연결해보았다.

 

 

  1. 커뮤니티 → 콘텐츠 도메인
  2. 스토어 → 커머스 도메인
  3. 인테리어 시공 → O2O 서비스 도메인

 

 

이제 what에서 한 발 더 깊이 들어가보자.

 

각각의 도메인에 해당하는 고객의 문제, 그리고 오늘의집의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봤다.

 

 

 

 


 

콘텐츠 도메인

상단바(네비게이터) 구성: 커뮤니티 > 홈, 팔로잉, 사진, 집들이, 노하우, 전문가집들이, 셀프가이드, 질문과답변, 이벤트

 

  • 고객의 문제

뛰어난 미적 감각과 많은 돈이 필요할 것 같아서,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를 시도하기가 어렵다.

 

  • 문제 해결 방법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인테리어 고수를 찾고 그들의 집을 온라인 집들이로 소개.

 

 

 

 

오늘의집 메인페이지는 온라인 집들이를 포함해 다양한 인테리어 콘텐츠로 가득하다. 맞춤 정보 설정을 통해 유저의 속성(주거 공간 종류,  공간 크기, 거주 구성원 유형, 성별 및 연령)에 맞는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를 보여준다.

 

또한, 가이드북 콘텐츠를 통해 인테리어 상황에 맞추어 적용가능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통해 '인테리어 어떡하지?'싶을 때면 오늘의집을 찾을 수 밖에 없도록 만든다.

 

오늘의집에서는 어딜 가든 스크랩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유저는 이 기능을 활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공간을 만들 때 필요한 정보(가이드북, 참고 이미지)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메인페이지 최상단에서 보여지는 유저들의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좌우로 스와이핑하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인테리어 가이드북이 보여진다. 구체적인 갯수를 언급함으로써 유저의 액션을 유도한 CTA 버튼 또한 힙 포인트. 

 

마음에 드는 콘텐츠는 바로바로 스크랩해둘 수 있다. 앱을 매일 쓰진 않을지 몰라도 절대 못 떠날걸! 인테리어 할 때면 무조건 오늘의집을 쓰도록 만든다.

 

 

 

 

 

커머스 도메인

상단바(네비게이터) 구성: 스토어 > 스토어홈, 카테고리, 베스트,오늘의딜, 에어컨특가, 여름러그, 프리미엄, 기획전

 

  • 고객의 문제

인테리어 아이템은 미리 경험하고 구매하기 어렵다.

 

  • 문제 해결 방법

사진 속 마음에 드는 제품을 쉽게 구매하도록 만드는 태그 기능.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속 제품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상품 모아보기.

 

 

콘텐츠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태그 기능을 사용한다. "+" 아이콘을 클릭해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작성자가 등록해둔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크랩 및 구매가 가능하다. 

 

혹시라도 작성자가 등록해둔 제품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이미지로 찾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미지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 속 아이템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과 비슷한 제품들만 골라 보여주어 스크랩 및 구매로 이어지도록 돕는다.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속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 아이콘

 

"상품 모아보기"를 통해 여러 제품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스크랩 또는 구매할 수 있다.

출처: kyurimkim님의 오늘의집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이미지로 찾기 기능

출처: Home&Jane님의 오늘의집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

 

 

 

O2O 서비스 도메인

상단바(네비게이터) 구성: 인테리어시공 > 시공홈, 시공스토어

 

  • 고객의 문제

원하는 가격과 취향에 맞춘 전문가 찾기 힘듦.

시공 견적에 대한 신뢰도 낮음.

 

  • 문제 해결 방법

신뢰할 수 있는 시공 전문가와 고객을 쉽고 빠르게 연결해주는 업체 찾기, 간편 상담 신청

공정별 예산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예상 견적 계산

 

 

 

 

인테리어 아이템 구매와 달리, 인테리어 시공은 공간 특성, 원하는 시공 종류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인 특징이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시공 업체를 선정할 때 대부분의 경우 전화 상담을 통해 예상 견적을 확인해왔다. 시공업체마다 전문 분야도 다르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해서 각기 다른 업체와 전화 상담을 하고 가격 비교를 해야하니, 어렵고 번거롭다. 이 과정에 지쳐버려 제대로 비교도 못하고 시공을 맡기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마주할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한편, 오늘의집은 이 문제를 "종합리모델링"이라는 개념을 통해 해결했다.

 

"종합리모델링"이란 시공해야할 부분이 많아서 한 업체와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이 편리한 시공을 말한다. 이 경우 유저는 간편 상담 신청을 통해 업체와 직접 전화로 상담하여 궁금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그보다 간단한 시공을 하는 경우, 예상 견적 계산으로 원하는 시공 분야에 맞추어 미리 견적을 계산한 후 각 시공에 맞는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예상 견적 계산에서  "더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어려운 전문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 팝업창을  보여준다. 비전문가 유저의 눈높이에 맞추어 유저가 원하는 옵션을 쉽고 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UX writing이 돋보인다.

 

 

인테리어 시공 메인페이지. 시공 종류, 시공 예정 위치 등을 기준으로 우수 업체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마루 시공 종류별 설명을 보여주는 "더 알아보기" 팝업창

 

임의로 진행해본 마루 견적 계산 결과. 하단의 "전문가 찾기" CTA를 클릭하여 원하는 시공을 담당해줄 전문가들을 탐색하고, 상담 및 의뢰로 이어지도록 유도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프로덕트, '오늘의집'의 why, how, what에 대해 파악하고 실제 전략 수립과 수행 사례를 분석하며 프로덕트 성장 전략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오늘의집의 힙한 UX에서 받은 영감을 계기로 본 포스팅을 작성하며 오늘의집이라는 프로덕트에 대해 보다 폭넓은 이해도를 갖출 수 있었다. 이제 오늘의집 UX 분석에 있어 어떤 의도/전략이 그 바탕에 있었는지 또한 보다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됐다.

(배경을 이해하고나니 더 재미있어진 힙포인트 발굴🤩. 그래서 이번주 힙서비는 오늘의집으로 할 예정! DEEP DIVE~~🌊🌊)

 

 

다음 포스팅에서는 오늘의집이 나아가고자 하는 NEXT LEVEL은 무엇일까?를 주제로 인테리어 시장을 조사하고, 오늘의집의 대안재(경쟁자)는 무엇인지, 지속성장을 위해 오늘의집이 새롭게 세운 전략은 무엇일지 생각해보겠다.

 

 

수수나가 쓴 "오늘의집" 포스팅 더보기🔽

 

PMF 달성을 넘어 슈퍼앱으로, 오늘의집 [코드스테이츠 PMB 7기]

왜 또 오늘의집인가? 내가 벌써 세번째 "오늘의집"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 ㅡ 고마워, 사랑해 얼굴만한 꽃무늬로 가득한 매트리스 커버. 제 기능을 한다는 이유로 10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던, 이

soosunnaa.tistory.com

 

오늘의집의 NEXT LEVEL [코드스테이츠 PMB 7기]

벌써 네번째 오늘의집 포스팅 이번엔 NEXT LEVEL 일련의 포스팅에서 밝혔듯이, 나는 오늘의집이 추구하는 비전, "좋은 공간이 인생을 변화시킨다고 믿습니다"를 실제로 경험한 바 있다. 그들의 비

soosunnaa.tistory.com

 


수수나

"어떻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시작으로 PM에 도전합니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7기에서의 배움을 시작으로 저만의 관점이 담긴 기록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